본문 바로가기
STUDY/임용고시(전문상담)

임용고시 2차 시험 준비(비교과/전문상담/심층면접)

by theone 디원쌤 2020. 7. 31.

■ 2차 시험 학습방법
1차 시험 후에 긴장이 너무너무 풀리지만 스터디를 꼭 바로 구하세요! 이미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 혼자서 2차 준비를 하기는 정말 어렵고, 스터디 안에 있어야 뭐라도 하기 때문이에요ㅠㅠ! 한마음에 들어가셔서 다양한 스터디 모집을 활용하세요!

1. 시책스터디(밴드)
저는 먼저 밴드로 하는 시책 스터디에 들어갔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매일 한 사람씩 돌아가며 시책 문제를 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녹음을 해서 댓글로 다는 것이죠. 간단하지만 매일 매일 시책을 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일찍부터 시책을 익혀둘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2. 행복한 교육 요약 스터디
한마음에 행복한 교육을 월별로 요약하는 스터디 모집이 올라와서 신청했어요. 11명이 모여 1월-11월 행복한 교육을 요약하고 공유하는 거죠. 전체를 읽기 어려워서 이 방법도 좋았다고 생각해요.

3. 오프라인 스터디
저는 한마음에서 오프라인 스터디원을 구했습니다. 서로 알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위험부담은 있습니다. 저는 과목이 다른 비교과 선생님들과 함께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나이대도 굉장히 달랐고요. 같은 전공끼리하는 것, 다른 전공끼리하는 것은 장단점이 있어요. 그것을 미리 파악하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시책 문제 내기
오프라인에서도 시책 문제를 내서 함께 풀어보았어요. 이 때 단순 암기로 시작해야겠지만, 나중에는 시험에 나올 만한, 즉 활용가능한 형태로 문제를 내는 것도 추천합니다.


2) 밴드에 영상 올리고 감상평 달기
시책, 교육과 관련된 영상을 하루에 하나씩 올리고 느낀점을 댓글로 달았습니다. 저는 영상을 시청한 것이 기억에 많이 남았어요. 텍스트로만 알던 것을 조금 더 실제적으로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3) 교육학 문제 내기
서울에서 교육사회 문제가 나온 적이 있어 교육학 문제도 가볍게 내고 말로 대답하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4) 지금서울교육 요약하기
지금서울교육을 각자 파트 별로 요약하며 간단히 브리핑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 면접마인드 책
카페에 올라오는 영상을 보고 왔고, 관련된 시책 내용을 찾아와 함께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후반부에는 뒤에 있는 면접 문제 답을 생각해와서 돌아가며 연습하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1차 발표 후 한 분이 떨어져서 3명이 진행했지만 충원은 하지 않았어요. 익숙한 멤버끼리 함께 진행했습니다.


1) 영상 올리고 감상평
밴드에 영상 올리는 것은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많은 것을 접할 수 있었어요. 특히 ebs 미래교육 플러스 내용이 정말 정말 좋았습니다. 마지막에는 이 프로그램 영상만 전체 다 봤어요.


2) 실전 연습
서울 유형 그대로 문제를 만들어 와서 연습했습니다. 이 때 영상을 찍으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에 항상 웃는 편인데도 표정이 많이 굳어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웃으면서 시선 처리하는 연습도 꾸준히 해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문제, 당황스러운 문제를 보더라도 어떻게든 실전이라 생각하고 대답하는 역량도 키워야 합니다. 연습을 늘 실전처럼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교육관련 뉴스기사 읽기면접 책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에 교육뉴스 스크랩된 것이 많아서 그것을 출력해 와 함께 읽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면접 문제 구상할 때 처럼 시간을 정해놓고 읽었고, 필요한 내용은 요약해서 말하도록 했습니다. 읽는 능력, 그것을 정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좋았어요.

4. 전공 밴드 스터디
저는 다른 전공 비교과 선생님들과 오프라인 스터디를 하였지만, 전공에 대한 내용을 채울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친구와 친구의 지인과 함께 다른 지역을 지원한 전문상담교사 밴드가 만들어졌고, 매일 돌아가면서 하루에 2문제씩 문제를 내고 댓글에 음성으로 답변을 다는 식으로 진행했어요. 같은 문제도 다양한 답변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마지막에 이 답변들을 한 번 더 정리하고 갔으면 좋았을텐데, 다른 비교과 선생님과 함께한 오프라인이 마지막에 너무 분주해져서 이 내용을 정리못한 것이 아직도 조금 아쉽습니다. 결국은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생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꼭! 꼭! 전공 관련 활동, 내용, 생각들을 충분하게 정리해두세요!!

5. 모의 면접 활용
1) 학원 모의 면접
1차 발표 후에 학원에서 모의면접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전공, 교육학 모두 신청하여 모의면접에 다녀왔습니다. 실전처럼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꼭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피드백을 받으면서 저를 조금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고, 다른 선생님들로부터 많이 배우기도 했습니다.


2) 실제 학교에서 모의면접
친구가 중학교 교사라 실제 학급에서 모의면접을 진행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덕분에 조금 더 익숙한 상태에서 실제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말을 잘하는 것도, 자신감 있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서울 면접은 내용 자체가 정말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가 조금 아쉬운 부분은 후반부에 전공 관련된 내용을 더 깊이, 그리고 더 자세하게 정리해두지 못했다는 점이었어요. 다른 전공 선생님들과 면접 준비를 하게 되더라도 전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꼭 확보해두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