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동치료
*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 주장, 핵심 연구 분야, 그리고 현대 심리학에 끼친 영향(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시오.
기본주장
(1) 신경증적인 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즉, 비정상적 행동과 정상적 행동은 똑같은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고 가정한다.
(2) 학습된 행동은 또한 학습 원리에 의해 소거될 수 있다.
(3) 행동수정 이론에서 볼 때, 인간이 어떤 행동을 계속 유지하느냐 그만두느냐 하는 것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고 있느냐 받고 있지 않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핵심 연구분야
외현적 행동, 구체적인 치료 목표의 정확성, 구체적 치료계획 개발, 치료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 등에 초점을 두고 현재의 행동을 중요시한다. 치료는 학습 이론 원리에 근거한다. 정상적 행동이란 강화와 모방을 통해 학습된다. 비정상적 행동은 잘못된 학습의 결과이다.
공헌
평가와 기법의 평가를 강조하므로 설명할 수 있는 치료의 기본을 제공한다. 구체적인 문제를 찾아서 내담자에게 목표를 향한 진행과정에 대해 알려준다. 인간 기능에 관한 많은 영역에서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화자, 모델, 교사, 자문가로서의 상담심리사의 역할이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다. 이 접근은 엄청나게 확장되었고 연구문헌도 풍부하다.
제한점
행동치료는 행동은 변화시킬 수 있어도 감정은 변화시키지 못한다. 내담자가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하는지에 집중하는 상담심리사들은 정서 문제 치료를 경시한다.
행동치료는 통찰을 제공하지 않는다.
행동치료는 원인보다는 증상을 다룬다. 현재 행동의 과거 원인을 치료에서 탐색하지 않으면 치료된 증상이 새로운 다른 증상으로 대치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행동치료는 상담심리사가 통제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다.
*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설명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 행동치료에서 정적강화, 부적강화, 소거를 비교하고 상담에서의 활용 예를 기술하시오.
① 강화(reinforcement) : 어떤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정적(positive) 강화: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좋아하는 것을 보상함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예) 학교생활에 의욕을 보이지 않고 수업에 참여하려 하지 않는 비학습행동 보이는 학생에게 수업에 집중하는 행동을 보일 때마다 칭찬, 머리 쓰다듬는 등 정적 강화를 준다.
-부적(negative) 강화: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예)
② 벌(punishment): 어떤 행동의 발생빈도를 감소하게 하는/제거하는 과정
-정적처벌 (presentation):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한 후에 불쾌한 자극을 제공
예)
-부적처벌(removal):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한 후에 유쾌한 자극을 제거
예) 잘못된 행동을 한 아동에게 타임아웃 절차 사용하기
③ 소거(extinction): 이전의 강화된 반응으로부터 강화를 억제하는 것
예) 짜증이 잦은 아이의 경우 부모가 짜증에 주는 관심으로 짜증 행동에 빈번하게 강화를 준다. 아이가 짜증을 낼 때 관심을 주지 않음으로써 짜증과 관심 사이의 관계를 없애 문제 행동을 사라지게 한다.
※ 참고
④ 강화계획
-계속적 강화계획: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매번 강화물을 재공
-간헐적 강화계획: 강화물을 가끔씩 제공
* 고정간격(fixed interval, FI):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강화물을 제공
* 변동간격(variable interval, VI): 다양한 시간 간격을 두고 강화물을 제공
* 고정비율(fixed ratio, FR): 정해진 횟수만큼 행동을 할 때 강화물을 제공
* 변동비율(variable ratio, VR): 비율이 일정하지 않아도 강화물을 제공
⑤ 프리맥(Premack)원리
선호도가 높은 행동을 선호도가 낮은 행동의 강화물로 사용
예) 선호도가 높은 행동: TV시청, 선호도가 낮은 행동: 책읽기
* 우울의 원인을 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각 관점에서의 설명이 갖는 제한점에 대해서도 기술하시오.
우울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건을 생활 속에서 더 많이 경험하고, 부정적인 사건을 더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며, 혐오자극에 대해서 더 예민하게 반응을 보이고 긍정적 강화를 조금 받게 되어 우울장애가 혐오적 불쾌경험의 증가와 긍정적인 강화의 결핍에 기인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 불안의 발생원인을 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각 관점에서의 설명이 갖는 제한점에 대해서도 기술하시오.
행동주의학파들에 의하면 불안은 유전적 요인, 모방과 모델링에 의해서, 그리고 조건화과정에 의해 형성된다.
인간의 성격은 태어나서 현재까지 학습된 모든 행동의 총체적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학습함으로서 비로소 변화된다. 불안의 형성도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계획을 세워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도 있지만, 충격적 사건을 통해 학습이 되어지기도 한다. 학습이론에 의하면 환경에서 특수한 자극이 있었을 때 이에 대한 조건반응으로 불안이 생긴다고 한다.
* 알코올 중독의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위한 치료적 개입을 1) 고전적 조건형성 및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조건자극이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됨으로써 무조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던 무조건적 반응이 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로 알코올 중독자를 치료하기 위하여 내담자에게 술 마시기를 허용한 다음 메스꺼움을 일으키는 화학물질을 먹게 한다. 이는 혐오치료로, 바람직스럽지 못한 습관을 고통스러운 자극과 짝지음으로서 그것을 제거 하고자 하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에 따르면 행동은 그 결과에 따라 증가되거나 감소된다.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된다. 따라서 음주를 하지 않았을 때에 보상을 주고, 음주를 하였을 때 처벌을 준다면 알코올 중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행동주의이론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한 사람이 “새 공포증”을 갖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조건자극이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됨으로써 무조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던 무조건적 반응이 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새 공포증을 갖게 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공포감을 유발하지 않는 중성적 조건 자극(새)이, 공포를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ex. 큰 소리)과 반복적으로 짝지어 제시되면서, 공포 반응과 조건 자극(새)이 연합되어 무조건 자극(큰 소리) 없이 조건 자극(새)만으로도 공포반응이 유발이 된 것이다.
체계적 둔감법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근거
1) 이완훈련 2) 불안위계 작성 3) 내담자가 깊게 이완상태에 있는 동안 낮은 단계부터 위계 항목을 제시
서강대 교육대학원 기출 문제를 받고 이에 대한 답을 찾는데 많은 애를 썼다. 마지막 일주일은 외출 한 번 못한채 집에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열심히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하지만 시험 당일, 기출에서 흔히 봐왔던 영역 외에 생각지 못한 문제를 맞닥뜨렸다. 기출은 기본이요, 변두리 내용까지 숙지하고 가려면 기출 분석에 들이는 시간을 줄여야할 것이다. 여러 사이트에서 혹은 유료로 구입하여 컨텐츠를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올려본다. 백퍼센트 맞는 답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논문과 책,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오랜시간 들여 답을 찾아나갔다. 참고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노력이 들어간 글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아주시길. 또 부족해 보이는 부분은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더블체크 하시길!
|
'STUDY > 교육대학원(상담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게슈탈트 (0) | 2018.05.03 |
---|---|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인지행동치료 (4) | 2018.05.03 |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인간중심치료 (2) | 2018.05.03 |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실존주의 (2) | 2018.05.03 |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애착이론 (6) | 2018.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