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대학원(상담심리)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인지행동치료

by theone 디원쌤 2018. 5. 3.

인지행동치료

* 우울증의 발생원인을 정신역동치료, 게슈탈트치료, 인지행동치료의 관점에서 각각 먼저 설명한 후, 세 이론이 공통으로 제시하는 우울증의 발생원인을 애착이론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청소년기 및 초기 성인기에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는 우울증의 발생원인을 정신역동치료, 게슈탈트치료, 인지행동치료의 관점에서 각각 먼저 설명하고 세 이론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바를 애착이론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청소년기 및 성인기에 발생 빈도가 높은 심리사회적 문제들 중 우울증의 발생 원인을 정신역동치료, 게슈탈트치료, 인지행동치료의 관점에서 먼저 각각 설명하고 세 이론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바를 애착이론의 내적작동모델 또는 정신적 표상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다양한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 및 정신병리의 발생 원인에 대해 정신역동, 게슈탈트, 인지행동치료가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관점을 애착이론과 내적작동모델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인지적 이론에서는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이 일차적 요인이라고 했으며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 자기 자신, 주변 환경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특이한 사고 방식들을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인지이론에 의하면 불안감을 잘 느끼는 사람은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가진 부정적 견해 경험을 부정적 방식으로 해석 미래에 대해 부정적 견해 가지고 있음.

* 세월호 사태의 생존자 중에는 죄책감으로 고통 받는 학생이 있습니다.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이론을 적용하여, 현재 학생의 심리상태를 설명하고, 그 치료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Ellis, Beck, 그리고 Meichenbaum의 인지-행동적 접근을 비교 설명해 보세요.

* Ellis, Beck, Meichenbaum의 인지치료를 비교하시오.

인지치료와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차이점

합리정서행동치료는 매우 지시적이고 설득적이며 직면적이다. 또한 교육하는 상담심리사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상담심리사는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모형이 되고 내담자로 하여금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해 논박하도록 도운다. 반면에 인지치료는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이용해 개인적 주제를 되돌아보고 자신만의 결론에 도달하게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내담자에게 개방형 질문을 한다. 인지치료는 합리정서행동치료보다 내담자가 자신이 가진 잘못된 생각을 찾아내 확인하도록 격려하는 것을 더 강조한다.

엘리스와 벡이 오류를 보는 관점에는 차이가 있다. 합리적 논박과정을 통해 엘리스는 내담자가 신념 중 일부를 비합리적이며 기능적이지 않은 것으로 보도록 설득한다. 은 내담자의 믿음을 비합리적이라기보다는 부정확한 것으로 보고, 내담자에게 자기 믿음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행동적 경험을 하도록 한다. 인지치료 상담심리사는 역기능적 신념이 비합리성 때문이 아니라 정상적 인지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본다. 인지치료 상담심리사는 신념체계에 대한 증거를 계속 요구한다.

인지치료가 합리정서행동치료와 중요하게 다른 점은 치료관계를 중요시한다는 것이다. 엘리스는 상담심리사를 교사로 보았고 내담자와의 따뜻한 인간관계가 필수적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반대로 벡은 치료관계의 질이 인지치료 적용의 기초라고 강조한다. 인간중심접근에서 로저스가 말한 핵심적 치료조건이 인지치료 상담심리사가 최적의 치료효과를 내기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수조건이라고는 보았다.

인지치료, 합리정서행동치료와 자기지시치료/인지행동수정의 차이

인지행동수정 접근은 합리정서행동치료나 벡의 인지치료와 마찬가지로 고통스러운 정서가 대개 부적응적 사고에서 나온 것이라고 가정한다. 합리정서행동치료는 비합리적 사고를 드러내고 논박하는데 있어서 더 지시적이고 직접적인 반면, 마이헨바움의 자기지시치료(self-instructional traing)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이야기와 자기대화를 인식하도록 돕는 데 더 초점을 둔다. 합리정서행동치료와 인지치료는 사고과정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지만, 마이헨바움은 새로운 행동방식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새로운 생각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더 쉽고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더욱이 인간의 정서와 생각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생각방식이 느끼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처럼 느끼는 방식이 사고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Carl Rogers의 사람중심치료와 Aaron Beck의 인지치료에서 보는 인간관과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Carl Rogers의 인본주의와 Albert Ellis의 인지적 정서요법에서 보는 정신병리의 원인에 대한 개념을 비교 논하시오.

인간관

Ellis :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갖고 태어난다.

Beck : 사람들은 자기 자신, 자신의 세상, 자신의 미래에 관한 핵심 믿음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Meichenbaum: 인간은 모두 이야기작가이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말하는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치료목표

Ellis : 내담자에게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을 건강한 정서와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Beck : 내담자가 자신의 핵심믿음을 검토하고 재구성하도록 돕는다, 거짓결론으로 도달하게 하는 정보처리과정의 오류를 수정하고 핵심신념을 수정하는 것.

Meichenbaum: 내담자의 자기언어화를 변화시키는 것.

치료과정

Ellis : 사건-신념-결과(A-B-C)이론은 합리정서행동치료 이론과 실제의 핵심. A(발생한 사건), B(신념), C(정서적 행동적 결과) D(논박), E(효과), F(새로운 감정), A에 대한 사람의 신념인 B가 주로 정서 반응인 C의 원인이 된다. 혼란스러운 정서적 반응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합리정서행동치료의 핵심이다. D는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돕는 과학적 방법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탐지하고, 믿고 있는 신념에 대해 논쟁하고,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을 구분하는 것을 배운다. 인지적 재구성하기는 건설적 신념으로 대체하는 방법을 가르침으로써 내담자를 향상시키는 인지치료의 핵심적 기법이다. 결국 내담자는 유용한 측면을 가진 효과적 철학인 E에 도달한다. 새롭고 효과적인 신념체계가 건강하지 못한 사고를 건강한 사고로 대체한다. 이렇게 하는 데 성공하면 우리는 새로운 감정체계인 F를 창출하게 된다.

Beck : 벡은 정서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객관적 현실을 자기비하의 방향으로 왜곡하는 특징적인 논리적 오류를 범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인지적 오류, 비현실적인 부정적 사고가 어떻게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찰한 후에 내담자들은 자신의 인지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증거를 검토하여 평가함으로써 현시에 맞지 않는 자동적 사고를 검증하는 것을 훈련받는다( 소크라테스식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신념의 경험적 검증과 숙제 하기, 내담자의 가정에 대한 자료 수집하기, 활동 기록하기, 대안적 해석하기 등)

*Beck은 인지적 오류/1.임의적 추론(arbitraryinference) 어떤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결론과 배치되는 결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과정을 의미/2.선택적 추상화(selective abstraction)는 정신적 여과(mentalfilter)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일 중에서 특정한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의미를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오류/3.과잉일반화(over-generalization)한두번의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법칙이나 결론을 내려 그 개념과 상관없는 상황에도 적용을 시키는 오류/4.의미확대(magnification)과 의미축소(minimization)로서 자신과 무관한 사건을 자신에게 연관시킬 필요가없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자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잘못 해석하는 오류/5.흑백 논리적 사고 또는 이분법적 사고(absolutistic,dichotomousthoughts)우울한 사람들은 흑백논리적인 생각을 가지고 세상을 보는 관점이있다.

Meichenbaum: 치료과정은 내담자에게 자기진술문을 만들게 하고 당면 문제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자기지시를 수정하는 훈련으로 구성된다. 인지 재구조화는 마이헨바움의 자기지시 훈련에서 중심 역할을 한다. 그는 인지구조를 사고의 조직화 측면으로 기술했으며 이것이 사고의 선택을 관리하고 방향을 결정하는 것으로 본다. 인지구조는 실행기제를 의미하는데, 이것은 사고를 계속하거나 중단하거나 변화시킬 때를 결정하는 사고의 계획을 담당한다. 상담심리사와 내담자는 함께 일상생활의 문제 상황으로 설정한 역할놀이 상황에서 자기지시와 바람직한 행동을 연습한다.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 사회불안, 시험 공포, 섭식 문제, 대중 앞에서의 연설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문제 상황에서의 실제적 대처기술을 획득하는 데 중점을 둔다.

마이헨바움은 행동변화는 내적 언어, 인지 구조, 행동과 그 행동 결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연속적 중재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라고 했다.

1. 자기관찰 / 변화과정의 시작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 치료를 시작할 때 내담자의 내적대화는 부정적 자기진술과 상상이라는 특징 보임

2. 새로운 내적 대화의 시작 / 내담자는 치료를 통해 내적대화를 변화시키는 것을 배우게 되고, 내담자의 새로운 내적대화는 새로운 행동을 유도한다.

3. 새로운 기술의 학습 / 내담자가 생각, 감정, 행동의 악순환을 중단하도록 돕고 내담자의 자원을 활용하여 좀 더 적절한 대처기술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적 재구조화는 부정적 견해를 변화시키도록 도와서 내담자가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동시에 내담자는 계속해서 새로운 문장으로 자신에게 이야기하며, 결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다르게 행동함에 따라 내담자는 일반적으로 타인들에게 다른 반응을 얻게 된다. 내담자가 새롭게 획득한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자신에게 말하는 것은 학습한 것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마이헨바움 스트레스 예방훈련

내담자는 자신의 인지적 경향 혹은 핵심믿음을 수정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스트레스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스트레스 예방훈련에 대한 3단계 모형은 다음과 같다.

개념적 교육적 단계(conceptual educational phase) / 내담자가 스트레스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고 스트레스를 사회 상호작용적 용어로 더 잘 개념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상담심리사는 이 단계 동안 내담자와의 협력을 통해 문제의 본질 혹은 스트레스 걱정을 내담자와 함께 검토한다. 초기에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을 내담자에게 교육시키기 위해 고안된 간단한 용어의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내담자는 문답법, 즉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통해 그리고 안내에 의한 자기발견과정을 거치면서 스트레스를 만들고 유지하는 인지와 정서의 역할에 대해 알게 된다. 인지치료에서 늘 하듯이 내담자는 매일 구체적 사고와 감정, 행동 등을 계속해서 기록한다.

2. 기술 획득과 응고화 단계 / 스트레스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행동적, 인지적 대처기술을 내담자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다. 내담자는 적응 행동과 부적응 행동이 내적 대화와 관련이 있음을 학습하며, 이 훈련을 통해 새로운 자기진술을 획득하고 시연한다.

3. 적용과 실행단계 / 치료적 상황에서 생긴 변화를 일상생활로 전달하여 잘 유지하는 것. 내담자는 자신의 새로운 자기진술을 연습하여 일상 상황에서 새 기술을 적용한다.

정신병리의 원인

Ellis : 우울증이나 불안 같은 혼란스러운 정서적 반응은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신념체계에 의해 생기고 유지되며, 이 신념은 자신이 통합하고 창조한 비합리적 사고에 근거한다.

Beck : 우울증 내담자들을 관찰한 결과 이들이 삶의 사상을 해석하는 데 있어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음을 알아냈으며 그것이 인지적 왜곡 탓이었다는 것을 확인. 심리적 문제는 잘못된 사고, 적절하지 않거나 올바르지 않은 정보에 근거한 그릇된 추론, 환상과 현실의 구분 실패 등과 같은 과정에서 나옴.

Meichenbaum: 고통스러운 정서가 부적응적 사고에서 나온 것이라고 가정한다.

 

 서강대 교육대학원 기출 문제를 받고 이에 대한 답을 찾는데 많은 애를 썼다. 마지막 일주일은 외출 한 번 못한채 집에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열심히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하지만 시험 당일, 기출에서 흔히 봐왔던 영역 외에 생각지 못한 문제를 맞닥뜨렸다. 기출은 기본이요, 변두리 내용까지 숙지하고 가려면 기출 분석에 들이는 시간을 줄여야할 것이다. 여러 사이트에서 혹은 유료로 구입하여 컨텐츠를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올려본다. 백퍼센트 맞는 답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논문과 책,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오랜시간 들여 답을 찾아나갔다. 참고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노력이 들어간 글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아주시길. 또 부족해 보이는 부분은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더블체크 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