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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교육대학원(상담심리)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인간중심치료

by theone 디원쌤 2018. 5. 3.

인간중심치료

* 문제를 갖게 된 이유를 가치조건화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

*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이론에서 심리적 증상의 형성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가치조건화 개념을 이용하여 심리적 문제가 생기는 원인을 설명

* 인간중심적접근에서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심리적문제의 원인에 대한 인간중심치료와 실존치료의 설명은?

가치의 조건(conditions of worth)이란 가치가 있고 없음을 규정짓는 외적인 조건들을 말한다. 외적으로 규정된 조건들에 들어맞을 때 가치가 있는 것이며, 반대로 그러한 조건들에 부합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 어렸을 때 의미 있는 대상으로부터 주입된 ~행동을 하면 나쁜 아이, ~행동을 하면 착한 아이와 같은 판단이 가치의 조건화가 된다. 보통 인간은 유아기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게 되는데, 아이들이 스스로에 대한 가치(, 자기 개념)를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어른들에 의해 부여된 가치의 조건들이다. 아이들은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이런 가치 조건들에 길들여지는 것이다.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에 따라 살아가게 되면 자기 개념과 경험 간에 불일치가 생기기 쉽다. ‘여기와 지금에서 경험되는 것들(예를 들어, 그림에 대한 흥미)은 자기 개념(예를 들어, ·검사가 되어 부모를 기쁘게 해주는 데서 자신의 의미를 찾으려고 하는 것)과 불일치하고 따라서 부정된다. 이러한 불일치가 많을수록 여기와 지금에서 부정되는 경험들이 많게 되며, 이러한 과정이 되풀이 될수록 잠재력을 실현할 수 없음은 물론이고 심리적 문제와 부적응이 커지게 된다.

* 요즘 청소년들은 진로문제로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로문제를 심리적 부적응으로 가정했을 때, 진로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인간중심치료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인간중심치료방법을 적용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제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중심치료의 한계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하는 기법의 역할을 경시/ 검증된 기법이나 방략이 거의 없다/ 인간의 성장 잠재력이나 실현 경향성에 대한 가정이 반드시 맞다고 할 수는 없다 / 모든 내담자들이 내적 방향을 믿거나 자기 해답을 찾을 능력이 있다고 할 수 없다 / 내담자에 대해 도전하지 않고 무조건 지지해주는 경향

* 우울의 원인 / 설명의 제한점

가치의 조건화로 인해 스스로 타고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좌절하게 되고 우울을 경험한다.

* 불안의 원인 / 설명의 제한점

로저스는 현재 경험이 이러한 자아구조와 불일치할 때 개인은 불안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다른 사람의 신념이나 가치를 기준으로 자신의 경험을 평가하는 과정은 개인의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타인의 기준에 맞춰 살며 자기에 대한 개인의 경험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간의 불일치가 유발되기 때문이다. 자아구조와 주관적 경험 사이의 일치가 매우 중요하며, 이 양자가 일치될 경우에는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경을 갖게 되는 반면 이들간의 불일치가 심할 경우에는 부적응적이고 병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 심리치료 과정

내담자는 경직된 경험의 상태에 있기 때문에 대화는 피상적이며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하기가 어렵다.

첫 단계에서 내담자가 수용받는 경험을 하면 가끔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은 객관적 경험으로 묘사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 약간 느슨해지고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되면 보다 많은 감정들과 사적인 이야기들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것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객체로서 자기와 관련된 경험들을 표현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 자신이 수용되고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되면 보다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가능해진다. 전에는 생각하는 것을 부인하던 감정들이 그대로 표현된다.

전 단계에서 내담자가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면 내담자의 자유가 증가된다. 따라서 감정들이 here& now느낌 그대로 표현된다. 두려움이 있긴 하지만 진정한 자기가 되려는 바람이다.

지금까지의 단계와 구별되는데, 전에 부인했던 감정들을 즉각적인 현재의 감정들로 수용한다. 내담자는 객체가 아닌 현실적이 되고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대처해갈 수 있게 된다.

상담자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는 단계이다. 내담자는 다른 곳에서도 새로운 감정을 즉시, 충분히 경험하게 되고, 자기와 유기체의 경험들 사이의 불일치가 최소화 된다. 개인은 자유를 경험하며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변화하게 된다.

* 인간관

실현경향성, 성장을 촉진하는 환경이 갖춰진다면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인간에게도 적절히 좋은 환경(good enough)’만 제공된다면 자신의 선천적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건강하고 창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 치료목표

현대사회가 중시하는 가치의 조건과 기준으로부터 느끼게 되는 불안감 과 소외감, 그로부터 위축되고 왜곡된 자기 개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진정한 자신의 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인간의 문제보다는 한 인간 자체에 초점과 관심을 맞추어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를 실현하도록 돕는 것이 바로 인간중심 상담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가 느끼고 경험하면서도 의식상에서는 왜곡하는 경험들을 의식하고 이를 자기개념 속에 받아들임으로써, 그의 내재적 잠재력이 실현되는 것이다.

+ 내담자가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경험에의 개방, 자신에 대한 신뢰, 내적평가,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의지) 이렇듯 자기실현을 실천하는 사람을 건강한 인간이라고 보았으며,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이라고 칭하고 이를 이상적 삶의 최종점으로 보았다.

* 로저스의 유기체적 평가과정과 자아의 발달에 대하여 쓰시오.

로저스는 자아가 처음 형성될 때 유기체적 평가과정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유아나 아동은 내적 평가중심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부모의 도움 없이도 새로운 경험이 자신의 선천적인 자아실현경향을 촉진시키는지 또는 방해하는지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반응한다는 것이다.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과 외계를 구분할 수 있게 되고, 자신에 대한 외부세계의 평가를 받아들이게 되고, 그럼으로써 유기체적 가치부여과정의 점진적인 변형이 이루어진다. 부모, 교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권위적 인물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와 같이 아동의 자아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점차 분화되어가고 복잡해진다. 이러한 자아개념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이다. 자아에 대한 의식이 생기면 모든 사람을 타인으로부터 온화함, 존경, 숭배, 수용 그리고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기본적 욕구가 생기는데, 특히 어머니로부터 사랑 받고 보호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다. 이와 같이 긍정적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의 충족은 타인에 의해서 가능해지기 때문에, 아동은 성장하면서 점점 더 다른 사람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받으려 하며, 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희생해서라도 이러한 관심을 받고 싶어 한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보이고, 조건적 가치부여를 하게 된다. 이와 같은 조건적 가치부여는 아동의 자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타인의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행동의 기준과 규범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아동이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얻기 위하여 다른 측면들을 무시한다면 자신의 잠재력과의 접촉이 단절되며, 자기 소외를 경험하게 되며, 건전한 성장과 발달은 방해를 받게 된다. 어떤 사람도 조건적 가치부여, 즉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피할 수는 없지만 로저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을 때 개인으로 하여금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진보하게 만들어, 자아구조가 더욱 심화되어간다.

* GrencavageNorcross는 성공적인 심리치료의 주요공통요인으로서 1) 치료적 동맹의 발달, 2) 정서적 표현과 직면, 3) 새로운 행동의 습득과 실천을 제시하였다. 또래 관계에서 자기 주장을 하지 못하고 따돌림을 당하며 만성적인 우울감과 극심한 수줍음, 발표 불안을 보이는 청소년을 상담하는 데 위의 세 가지 공통 요인을 적용시킬 수 있는 치료적 접근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작업동맹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작업동맹이 중요한 이유와 작업동맹의 구성요소(, Bordin, 1980)를 설명하시오.

* 공통적인 치료요소 중 작업동맹 무엇인지, 작업동맹 중요성을 칼로저스 치료적인 핵심조건들의 관점에서 설명

* 작업동맹을 칼로저스의 상담자의 3가지 핵심적 조건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작업동맹이란 무엇인지를 간단히 기술하고, 작업동맹의 중요성을 칼로저스의 핵심치료조건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치료동맹 (Therapeutic Alliance) : 치료 과정에서 치료자와 환자가 협력, 협동하는 관계

상담을 효율적으로 잘하고 내담자를 도와주려면 상담관계를 돈독하게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작업동맹을 형성한다고 한다. 앞에서 언급한 상담목표는 최종목표로 보고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담의 과정적 목표라고 보는 입장도 있다. 그만큼 상담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 다시 말하면 상담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상담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상담학파 중에는 관계형성 그 자체가 주요한 상담목표라고 보는 이도 있다. 현대 상담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준 Rogers의 입장이 관계형성을 목표로 보는 대표적인 경우라 할 것이다. Rogers는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상담의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할 만큼 상담관계를 지속적으로 긍정적으로 유지하면 그런 관계 속에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고, 내담자가 자기이해를 넓혀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일치성/진솔성: 상담심리사가 진실하다는 의미. 건설적 치료의도를 담고 있어야 함.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있는 그대로 존중, 내담자가 자신만의 신념과 감정을 가질 권리를 승인

정확한 공감적 이해: 치료회기 동안 순간순간의 상호작용에서 드러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 실존주의와 인본주의 심리상담의 특성 및 심리치료과정을 비교하세요.

공통점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 각 내담자의 독특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한다는 면 / 자유, 선택, 가치, 개인의 책임 능력, 자율성, 목적, 의미와 같은 개념 강조 / 기법의 역할에 별다른 가치를 두지 않고 진실한 만남을 강조한다 / 내담자와 상담심리사의 관계를 치료핵심으로 강조 / 내담자의 지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상담심리사에게 내담자의 주관적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내담자와 함께하기를, 내담자의 자기인식과 자기치유 능력을 강조 / 상담목표는 내담자에게 안전하고 자상하며 돌봐주는 관계를 제공하여 자기탐색, 성장, 치유를 촉진

차이점

실존주의자: 인간이 본질적으로 의미가 없을 수도 있는 세상 속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창조하기 위한 선택을 하는 데 따르는 불안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인간 경험의 냉엄한 현실을 인식하려 애쓰며, 죽음, 불안, 우울, 고독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다룸.

인본주의자: 불안을 덜 강조하면서 더 낙관적인 견해를 취한다. 각자는 실현화할 수 있는 본성적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이 잠재력을 통해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서강대 교육대학원 기출 문제를 받고 이에 대한 답을 찾는데 많은 애를 썼다. 마지막 일주일은 외출 한 번 못한채 집에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열심히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하지만 시험 당일, 기출에서 흔히 봐왔던 영역 외에 생각지 못한 문제를 맞닥뜨렸다. 기출은 기본이요, 변두리 내용까지 숙지하고 가려면 기출 분석에 들이는 시간을 줄여야할 것이다. 여러 사이트에서 혹은 유료로 구입하여 컨텐츠를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올려본다. 백퍼센트 맞는 답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논문과 책,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오랜시간 들여 답을 찾아나갔다. 참고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노력이 들어간 글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아주시길. 또 부족해 보이는 부분은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더블체크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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