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존주의 상담의 주요개념을 쓰시오.
* 심리적 문제의 원인에 대한 인간중심치료와 실존치료의 설명은?
* 실존주의와 인본주의 심리상담의 특성 및 심리치료과정을 비교하세요.
주요개념
실존적 관점에 따르면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자기인식을 할 수 있으며, 자기인식은 우리가 반성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다. 이 인식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살아가는 방법을 선택하고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책임 능력과 책임감이 있는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자유와 책임에 대한 인식은 인간의 또 다른 기본 특성인 실존적 불안을 야기한다. 자유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심지어 생각조차 않으려는 경우에도 우리는 자유롭다. 결과가 확실치 않아도 우리가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이 우리를 불안하게 하며, 이 불안은 인간이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존재라는 현실을 생각할 때 더 커진다. 궁극적으로 죽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직면하는 것은 현재 순간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왜냐하면 우리가 우리의 계획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시켜 주기 때문이다. 우리의 과제는 의미 있고 목적 있는 삶을 창조하는 것이다. 삶에 의미를 부여해 줄 수 있는 목적이나 가치를 추구할 때 우리는 인간다운 인간이다. 우리 삶의 의미가 무엇이든 간에 삶의 의미는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선택에 대한 자유와 전념을 통해서 생긴다.
목표
내담자가 자신의 실존을 자각하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도록 하는 것이다.
ⓐ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를 있는 그대로 자각하도록 한다.
ⓑ 내담자는 상담에서 피할 수 없는 실존을 수용함과 동시에 자신에게 주어진 스스로의 선택과 책임의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 내담자는 죽음의 불가피성, 삶의 무의미성, 혼자임의 실존적 존재로서의 궁극적 관심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된다.
심리적 문제의 원인
실존주의적 상담은 실존적 존재로서 인간이 갖는 궁극적 관심사(죽음, 자유와 책임, 소외, 무의미성)에 대한 자각이 불안을 야기한다고 보고 불안을 다루는 양식이 자신의 성숙을 위해 건설적인가 아닌가는 불안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욕망이 없거나 생활에 완전히 무관심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 프랭클린이 말한 대로 ‘실존적인 공허’다. 수많은 인간의 어려움은 생존의 의미를 발견할 수 없는 데서 온다.
심리치료 과정
실존적 접근은 기법지향적이 아니며, 내담자의 주관세계 이해라는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충분히 진실한 삶을 영위하지 않은 방식을 인정하고 실존적 존재로서 되고자 하는 것에 이를 수 있는 선택을 하도록 조력한다.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상담심리사는 내담자가 세계에 대해 갖고 있는 가정을 확인하고 명료화 하도록 유도한다. 내담자에게 실존을 자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정의하고 의문을 품어보도록 권유한다. 실존상담의 중간단계 동안에 내담자는 자신의 현재 가치체계에 대한 원천과 근거를 좀 더 철저하게 검토하도록 격려 받는다. 이러한 자기탐색과정은 전형적으로 내담자의 가치와 태도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통찰을 가져온다. 실존상담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에 관해 배운 것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서강대 교육대학원 기출 문제를 받고 이에 대한 답을 찾는데 많은 애를 썼다. 마지막 일주일은 외출 한 번 못한채 집에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열심히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하지만 시험 당일, 기출에서 흔히 봐왔던 영역 외에 생각지 못한 문제를 맞닥뜨렸다. 기출은 기본이요, 변두리 내용까지 숙지하고 가려면 기출 분석에 들이는 시간을 줄여야할 것이다. 여러 사이트에서 혹은 유료로 구입하여 컨텐츠를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올려본다. 백퍼센트 맞는 답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논문과 책,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오랜시간 들여 답을 찾아나갔다. 참고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노력이 들어간 글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아주시길. 또 부족해 보이는 부분은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더블체크 하시길!
|
'STUDY > 교육대학원(상담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행동치료 (2) | 2018.05.03 |
---|---|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인간중심치료 (2) | 2018.05.03 |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애착이론 (6) | 2018.05.03 |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대상관계 (5) | 2018.05.03 |
상담심리 교육대학원 Q&A (15) | 2018.04.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