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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교육대학원(상담심리)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 상담실제

by theone 디원쌤 2018. 5. 3.

상담 실제

* 내담자의 증상 중, 신경증과 정신병을 구별할 수 있는 특징을 설명하시오.

Psychosis(정신증)는 일반적으로 망상이나 환각과 관련됩니다. 환자 스스로가 자신이 병이 있음을 알고 있는 병식이 없습니다. 현실과 자신을 분리하는 능력이 저하되었기 때문에 환자에게 들리는 환청이 실제로 현실에서 나는 소리라고 인지하게 됩니다. 뇌 내의 기질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질환 : 조현병(과거에는 정신분열병으로 불림), 조울증, 해리성 정체성 장애

Neurosis(신경증)은 망상이나 환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환자가 스스로 질환이 있음을 알고는 있지만 이에 대해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는 못하는 상태입니다. Psychosis와 비교하자면 현실 감각 능력이 있으나 감정(불안장애, 우울증 등이 해당)이나 혹은 행동의 제어(강박장애 등이 해당)에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뇌 내의 기질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대표적인 질환 : 불안장애, 공포증(phobia), 우울증, 강박장애

* 심리학에 있어서 중요한 논쟁 중의 하나인 nature vs. nurture에 대해, 각각의 영향을 더 강조하는 이론들을 2개 이상 선택하고 각 이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Gesell의 성숙이론> 게젤은 성숙의 개념이 아동의 운동발달 뿐 아니라 다른 영역의 발달에도 적용된다고 보았다. 역시 이 성숙에도 보편적인 순서가 있다. 물론 속도에 있어서는 개인차가 따른다. 타고난 내적인 계획과 관련하여 환경에 대한 그의 견해를 보면 환경적인 요인이 한 아동의 성장을 어느 정도 지원해 주거나 손상시키기는 하지만 발달의 기본 골격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한다. 발달의 기본 골격은 예정된 계획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내적인 계획보다 앞서 어떤 기술이나 행동을 가르친다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때에 따라 그 아동의 발달에 저해 요인으로 적용할 수도 있다.

<GoldbergBig Five Model> 이 모델에서는 각 요인들이 생물학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즉 개인의 유전(생물학적 기반)에 의해서 5 요인을 모두 가지고 있고, 특정 요인의 더 강하고 약한 것은 이미 유전적으로 정해졌지만 심리적 발달을 하면서 개인적 차이가 생긴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생물학적인 경향성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기본적 성격은 타고나지만 발달 환경이 그 유전자의 발현/비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의 여성의 경우, 유전적으로 외향성이 높게 타고 났음에도 불구하고, 억압적인 사회적 환경 아래서 발달하다보면 외향성이 발현되지 않을 수 있다. 이처럼 유전적인 면을 강조하기 때문에 5요인과 연관된 요소들에서의 차이는 유전적 영향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Skinner의 조작적 학습이론> Skinner는 인간 발달의 방향은 본능, 욕구, 생물학적 성숙과 같은 내적인 힘보다는 외적인 자극(강화와 처벌)에 따라 강화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아동에게 칭찬이라는 강화를 하면 그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되고, 반대로 처벌은 반응을 억제하고 그 반응이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Bandura는 인간은 동물과 달리 자신의 행동과 행동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인지적 존재-능동적 정보처리자라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을 중요한 발달 과정으로 강조하였다. 관찰학습은 타인(모델)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이뤄지는 학습이다. 우리는 모델의 행동을 잘 주의해서 보고, 본 것을 적극적으로 소화하고 또는 부호화하고, 우리가 본 것을 나중에 모방하기 위해 그 정보를 기억(심상이나 언어적 라벨로)에 저장한다. 또한 Bandura는 인간발달은 능동적인개인, 그 사람의 행동, 그리고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이라는 상호결정론을 주장하였다.

* 첫 회 면담을 운영하는 요령에 대하여 쓰시오. * 상담에서 첫 면담의 중요성, 목표,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러 올 때 대개는 복잡하게 얽힌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 상담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심리적 조력을 받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에 대해 강한 저항을 표출하기도 한다. 따라서 첫 면담에서는 상담과 조력 전체에 대해서는 물론 상담자 자신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를 증가시켜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상담자는 첫 상담면접을 조직하고 장기적인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데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면접을 구조화하는 것은 내담자가 상담과정을 통해서 기대하는 것을 명확히 해주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상담자는 첫 만남을 시작할 때 내담자와 상담자의 구체적인 역할, 내담자의 목표, 상담에 있어서의 비밀보장 등에 관해서 언급해야 한다. 첫 면접에서 상담자는 과정을 구조화 할 때 시간의 범위를 다루어야 한다.

첫 면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하며, 내담자에게 상담을 통해서 유익한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견해를 갖도록 하고, 상담이라는 것은 내담자와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상담자나 내담자가 같이 협력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 외에도 내담자의 문제와 효과적인 문제해결과 관련된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 상담의 진행과정을 단계별로 요약 기술하시오.

* 상담의 과정을 요약 설명하시오.

* 상담의 과정 5단계를 설명하시오.

동기 조성 및 구조화

먼저 내담자에게 자신의 걱정거리, 문제, 찾아온 이유를 말하도록 한다. 이 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술에 주의하면서, 그의 비언어적인 행동을 관찰하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또한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와 느낌을 명료화하여 내담자가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끌어주며, 상담과정의 방향과 골격을 분명히 한다. 내담자들은 흔히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주기를 바라거나 문제에 대한 해답 및 행동방향을 제시해주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구조화를 통해서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에 대한 인식을 갖게 하여, 상담의 진행과정에 대한 두려움이나 궁금증을 줄일 수 있다.

2. 촉진적 관계의 형성

이 단계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솔직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내담자가 상담자에게서 느끼는 전문적 숙련성, 매력, 신뢰성 등은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갖게 하는 요인이다. 상담의 촉진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상담자의 적극적 경청, 공감적 이해, 내담자에 대한 수용적 존중, 성실한 자세 및 구체성 등이 필요하다.

3. 목표 설정 및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이 단계에서는 문제에 관한 내담자의 감정 표현을 촉진시키고, 제시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한다. 이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행동과 바람직한 목표행동에 대한 내담자의 자각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실제적인 노력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문제 및 상담목표에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 및 생각을 탐색하고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탐색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과 생활 과정에서의 주요 경험 및 사건들을 이전보다 분명히 그리고 통합된 시야에서 재인식하게 된다. 내담자 자신에 대한 이러한 자각이 이루어져야 상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실제적 노력을 하게 된다.

4. 실천행동의 계획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달성만으로 상담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내담자들은 상담을 받고 있는 동안에는 앞으로 모든 문제가 잘 해결될 것 같이 예상하지만, 실제 생활에 부딪혔을 때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내담자의 새로운 견해나 인식이 실생활에서 실현되도록 내담자의 의사 결정이나 행동계획을 도울 필요가 있다. 이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목표는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절차를 협의하고 세부적인 행동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다.

5. 실천 결과의 평가와 종결

종결은 주로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내담자가 종결을 희망하더라도 아직 불충분하다는 판단이 설 경우에는, 잘 대처해 나가는지 서로 확인해보기 위해 상담을 당분간 계속하도록 권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담의 종결을 상담자가 자기를 거부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내담자도 있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러한 문제에 갑자기 직면하지 않도록 서서히 종결시킨다.

종결에 앞서 그동안 성취한 것들을 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거나 설정해 놓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이유를 토의해야한다. 종결에 즈음하여 상담의 전체과정을 내담자로 하여금 요약하게 할 수도 있다. 또한 문제가 생기면 다시 상담자를 찾아올 수 있다는 추후 상담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상담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는 상담과 상담자의 한계에 대해서 명백히 밝히고, 필요하면 다른 기관이나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상담에서 심리검사의 유용성을 설명하시오.

* 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 심리검사가 상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제의 명료화 및 세분화/ 수검자에 대한 이해 및 치료적 관계로도 유지/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계획 세우기/ 상담결과와 효과에 대한 평가/ 수검자에게 통찰의 기회 제공/ 개인의 인지적 기능 및 강점 평가

 서강대 교육대학원 기출 문제를 받고 이에 대한 답을 찾는데 많은 애를 썼다. 마지막 일주일은 외출 한 번 못한채 집에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열심히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하지만 시험 당일, 기출에서 흔히 봐왔던 영역 외에 생각지 못한 문제를 맞닥뜨렸다. 기출은 기본이요, 변두리 내용까지 숙지하고 가려면 기출 분석에 들이는 시간을 줄여야할 것이다. 여러 사이트에서 혹은 유료로 구입하여 컨텐츠를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올려본다. 백퍼센트 맞는 답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논문과 책,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오랜시간 들여 답을 찾아나갔다. 참고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노력이 들어간 글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아주시길. 또 부족해 보이는 부분은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더블체크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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