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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교육대학원(상담심리)

서강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기출정리- 청소년기/청년기

by theone 디원쌤 2018. 5. 3.

청소년기/청년기 특징

* 청소년기의 특징을 1) 인지, 정서 및 대인관계의 측면에서 논의하고, 2) 청소년 상담을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 기술하시오.

인지

인지적 발달 면에서,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을 이루는 시기인데, 이 때 청소년들은 인지능력의 급격한 성장으로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다차원적이고 상대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청소년의 다차원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는 어떤 형상사물사건에 대한 여러 가지 차원에서의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내가 누구이며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와 같은 자의식 자아정체감에 관한 물음을 갖게 하고 그 물음에 답할 수 있게 하여 자아정체감 확립을 촉진시키고 심리적 성장에 기여한다.

반면,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의 발달은 자신의 사고나 감정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하므로 극단적인 자기-몰두에 빠지는 경향도 보인다. 청소년 초기에는 모든 사람들의 주의와 관심이 자신에게 모인다고 생각하는 상상적 청중현상이 가장 강하게 나타남에 따라 타인의 비판에 민감하고, 자의식이 강해져서 창피한 상황을 쉽게 잊지 못하는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이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들의 외모와 행동에 관심을 갖는다는 생각에 집착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 부모로부터 떨어져서 독립된 자아감을 형성하려고 애쓰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의식하는 것이 또 다른 중요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정서

강도 높은 정서적 경험 / 청소년기의 이러한 성적, 공격적 에너지는 내면적으로는 매우 강하고, 불안정한 형태로 경험되나 청소년들은 그러한 강력한 욕구를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충족해 낼 수 있는 능력은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한 불안감, 죄책감, 수치감을 경험하게 된다.

방어기제의 발달 /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강도 높은 정서들을 용납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부인으로 이것은 강렬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유발시키는 사건에 대해서는 인지하나 그와 관련된 정서를 경험하지 못하게 하는 기제이다.

대인관계

부모로부터 개별화되고자 한다. 개별화란 부모와 정서적인 유대를 지속하면서 자신을 부모와는 다른 독특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경험해 가는 심리적 과정이다. 애착대상은 부모친구로 바뀌며, 부모와는 상이한 가치관과 생각들을 하게 되고 그것을 내면화 하게 된다. 청소년들의 개별화 노력은 성인으로 독립하는 데 있어 절대적인 필요한 요소이다.(의존-독립 양가적 감정)

동성이나 이성친구 등 또래집단에 몰입한다. 청소년 이전 시기부터 또래관계는 유지되어 오지만, 청소년기에 들어서는 그 이전과는 구별되게 서로 간에 심리적으로 관여하는 정도가 매우 깊어지고 비밀을 털어 놓을 수 있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이처럼 비슷한 발달단계에서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는 또래와의 관계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얻게 한다. 이 시기에 또래친구들로부터 충분한 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부정적인 자아상의 확립은 물론 사회적 거부와 배척의 감정 또는 고립감을 갖게 되기도 한다.

청소년 상담 위해 고려할 사항

1) 상담 동기의 부족, 상담자에 대한 편견 / 청소년 내담자들은 상담동기가 부족하다. 청소년들은 스스로 상담을 요청하기보다 부모님이나 교사에 의해 상담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정체성 확립과 독립성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에 타의에 의해 시작되는 상담은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한다. 또한 상담자에게 평가하는 교사의 표상과 순종을 강요하는 부모의 표상을 가져, 상담자에 대한 왜곡된 태도나 기대를 지니게 한다. 청소년들이 상담에 대해 지니고 있는 의심이나 적대감 혹은 불안감은 그들의 행동을 위축시키고 상담에 대한 비협조적인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난다.

2) 지구력의 부족, 감각적 흥미와 재미의 추구

청소년들의 주의 집중 시간은 성인에 비해 짧다. 그러므로 한회기 상담에서도 한 가지의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는 것, 큰 변화 없고 재미도 없는 장시간의 상담 회기를 견디어 내는 것은 청소년들에 어려운 일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감각적이고 빠른 흐름을 선호한다. 이러한 경향을 지닌 이들에게는 상담자와 상담실이 진부하고 답답하게만 느껴질 수 있다.

청소년 상담의 방법은 일대일의 개인면접뿐만 아니라 소규모 또는 대규모 형태의 집단교육 및 훈련, 컴퓨터나 전화 등을 이용한 매체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청소년 상담은 면접 중심의 상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활동, 게임이나 작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인지 능력의 부족, 언어 표현 능력의 부족

구체적 조작기란 경험에 기초한 논리적 사고는 가능하지만 경험에서 벗어난 논리적인 추론이 어렵다. 청소년은 연령상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러 경험의 한계에서 벗어나 사고의 폭이 확대되지만 경험의 부족으로 논리적 추론을 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또한 이들의 자신의 생각이나 요구에 대한 표현능력은 뛰어나나 반면에 내면의 정서적 체험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에는 미흡한 연령이다. 따라서 이들의 특성은 감정적 교류를 희망하는 상담자들에게는 쉽게 좌절감을 경험하게 할 것이다. 이들은 내면에서 체험하고 있는 것들을 밖으로 드러내 놓기가 어려워 자신도 답답해한다.

4)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청소년은 특히 가족, 또래, 학교 등 주변의 주요 인물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상담을 할 때 대부분 청소년의 주요 관련인과 주위 환경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

5) 발달, 위기개입

일곱째, 청소년기는 급속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이다. 청소년들의 성인기적 신체적 조건과 성적 성숙에 상응하지 못하는 정체성의 혼란, 미숙한 논리적 추리력, 정서적 불안 등은 청소년들에게 많은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문제는 개인적 특성보다 발달적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 성장을 돕는 예방 및 교육적 측면과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에 대한 직접 개입 및 지원, 자립이 포함된다.

 

* 아동, 청소년과 성인 상담의 차이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아동상담과 청소년상담은 성인상담과는 기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상담의 대상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데, 아동상담의 경우 주된 상담은 아동이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족, 아동 관련 기관이 포함된다. 아동상담은 내담자의 특성상, 부모상담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청소년상담 또한 청소년, 청소년 관련인, 그리고 관련 기관 사람들을 상담의 대상으로 하며, 청소년은 특히 가족, 또래, 학교 등 주변의 주요 인물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상담을 할 때 대부분 청소년의 주요 관련인과 주위 환경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상담의 매개물에서 차이가 있다. 성인은 자신의 감정, 염려, 갈등을 언어로 표현하지만 아동은 자기인식, 표현, 내적인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비언어적 매개체를 통해 표현하므로 놀이, 미술, 음악 등 다양한 상담매개물을 활용하여야한다. 청소년 상담시 개인면접을 진행하나, 집단교육 및 여러 매체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청소년 상담은 면접 중심의 상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활동, 게임이나 작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동, 청소년 상담은 상담동기에서도 성인상담과 차이를 보인다. 성인 상담은 주로 본인의 욕구나 필요성 때문에 상담이 시작되며, 치료효과를 기대하고 극대화하고자 하는 동기로 인하여 대부분 치료과정에서 협조적인 태도를 취한다. 반면에 아동상담은 주로 부모나 교사, 주변 사람 등 타인의 권유나 욕구, 필요성에 의해 상담이 시작되며, 상담이 지속 여부의 권한을 주로 부모가 갖게 되므로 부모의 협력이 절대적이다. 청소년 상담 또한 제 3자에 의해 상담이 의뢰 되는 경우가 많으며, 상담에 대해 적대적이거나 비협조적일 수 있다.

아동, 청소년 상담 시 특별히 그들의 발달, 환경적 특징 이해가 필요하다. 아동을 상담함에 있어 지금의 상태를 기초로 해서 앞으로의 성장정도를 판단하고 장애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한다는 입장이 필요하다. 급격한 발달과정 중에 있어서 큰 변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동의 기질과 성향을 판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 개개인의 심리적 어려움이 양육에 영향을 줄 경우 부모상담 또는 성인상담으로 연계하여 부모의 양육태도 및 방법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조언해야한다. 청소년 상담 목표는 심리치료적인 측면보다는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 성장을 돕는 예방 및 교육적 측면과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에 대한 직접 개입 및 지원, 자립이 포함된다.

 

* 청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 특징에 대하여 쓰시오.

신체발달

신체적 황금기로서 모든 신체적 성장과 성숙이 거의 완성된다.

인지발달

청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서는 아직 학자들 간에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Piaget의 청소년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는 견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즉 기계적 암시나 지적 과제의 수행속도 등은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 추론, 창의적 사고 등은 청년기는 물론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하고 있다.

사회정서발달

부모로부터의 독립-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에 대한 갈망과 분리에 대한 불안이라는 양가감정을 갖기도 한다. 자율성을 인정하고 가족의사결정에 참여를 격려하며 자녀를 독립된 개인으로 인정하는 등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직업준비와 직업선택- 직업을 통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나가면서 자아실현을 하는 시기이다. 직업선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의 능력과 관심, 자신에 대한 부모나 중요한 사람의 기대 등을 들 수 있다. 직업을 선택하고 직장에 들어가서 직업이 요구하는 전문적 기술, 직업에 존재하는 권위적 관계, 독특한 요구나 위험, 인간관계 등을 평가해야 한다.

도덕성발달

콜버그 후인습적 수준에 해당한다. 5단계 사회계약 정신: 민주적 절차로 수용된 법을 존중하는 한편 상호합의에 의한 변경가능성을 인식한다. 6단계- 보편적 도덕원리 : 개인의 양심과 보편적인 윤리원칙에 따라 옳고 그름을 인식한다.

 

 서강대 교육대학원 기출 문제를 받고 이에 대한 답을 찾는데 많은 애를 썼다. 마지막 일주일은 외출 한 번 못한채 집에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열심히 찾은 내용을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하지만 시험 당일, 기출에서 흔히 봐왔던 영역 외에 생각지 못한 문제를 맞닥뜨렸다. 기출은 기본이요, 변두리 내용까지 숙지하고 가려면 기출 분석에 들이는 시간을 줄여야할 것이다. 여러 사이트에서 혹은 유료로 구입하여 컨텐츠를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올려본다. 백퍼센트 맞는 답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여러 논문과 책,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오랜시간 들여 답을 찾아나갔다. 참고하게 된다면 그만큼의 노력이 들어간 글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아주시길. 또 부족해 보이는 부분은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더블체크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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